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무료로 쉽게

by blankname0 2023. 12. 13.

행정서류 중 제일 기본적으로 많이 필요한 것이 주민등록등본인데요, 직접 발품을 팔지 않고도 아무때나 무료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 발급으로 쉽게 할 수 있어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에는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하기, 무인발급기, 인터넷 발급인데요. 주민센터 방문과 무인발급기는 시간맞춰 이동해야하는 발품이 들뿐더러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 발급은 무료로 가능합니다. 인터넷발급은 정부24에서 발급가능합니다.

 

 

1. 부24 바로가로 이동합니다.

2.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 본인에게 맞는 정보들을 선택 후, 민원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 형태 종류

발급 선택시 : 주민번호뒷자리, 세대 정보 등 과거 변동된 주소 정보를 제외한 모든 정보 표시

선택발급 선택시 :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중

원하는 정보만 표시 가능

▶ 수령방법 선택

온라인발급,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 중 선택 가능

4. '서비스 신청내역' 의 처리상태에 '문서출력'이 나타나면 성공적으로 신청완료된 것입니다.

5. 문서출력을 누르면 인쇄 버튼을 눌러 직접 인쇄하거나 캡처하여 사진파일로 저장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모바일 발급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는 상황이거나 인쇄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마트폰으로도 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정부24 어플을 다운 받습니다.

 

 

2. 어플 실행 및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메인화면에 뜨는 자주찾는 서비스 중 '주민등록등본(초본)'을 선택합니다.

 

실제 출력물이나 PDF 저장이 필요하다면 컴퓨터를 이용하여야만 가능하며, 정부24 어플로는 인쇄 및 PDF저장이 불가능하니 어플을 이용하여 미리보기만 확인하거나 전자문서 지갑을 이용한 저장만 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민센터 영업시간을 맞춰가야만 했던 불편함에서 이제 무료로 사용가능했던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