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방법

by blankname0 2024. 2. 14.

소상공인 정책자금이란 요즘같이 고물가 시대거나 얼마 전 코로나19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저금리로 지원하는 정부의 경제적 자금 지원제도입니다.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직접 신청하는 방법과 신용보증재단과 은행을 통해 대리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나 오늘은 대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방법에 대한 얘기입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자격

소상공인 정책자금의 종류와 성격에 따라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을 통해 융자 접수와 심사, 실행까지 할 수 있는 직접대출소진공에서 지원대상을 확인하여 신용보증기관과 금융기관에서 최종 실행을 해주는 대리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 신청요건에서 나에게 맞는 자금의 지원형태는 어떤 것인지 파악을 하고, 세부 신청요건을 확인합니다.

 

직접대출과 대리대출의 공통적인 자격요건으로는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의 업체이거나 제조업, 운수업, 광업, 건설업 등의 업체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업체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 유흥향락업종, 전문업, 금융업, 보험업, 부동산업은 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대리대출에 해당하는 자격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신청요건
소공인특화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일반자금 업력무관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 (재해피해) 재해피해를 입고, 지자체에서 '재해 중소기업 확인증'을 받은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 (일시적 경영난) 지역경제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 또는 감염병 등으로 영업에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장애인기업지원 장애인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 기업확인서(국가유공자 카드)를 발급받은 장애 소상공인 또는 기업
청년고용연계 - 업력 3년미만의 청년 소상공인(만 39세 이하)
- 상시근로자 중 과반수 이상이 청년 근로자를 고용중이거나 최근 1년 내 청년 근로자 1인 이상 고용한 소상공인
대환대출 중,저신용 소상공인이 보유한 사업자 대출 중 고금리이거나 만기연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신청방법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에서 지원대상에 대하여 적격여부를 판단하고, 신용보증재단과 은행에서 대출을 최종적으로 실행합니다.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산림조합중앙회, 산업, 새마을금고, 수협, 신한, 신협중앙회, 우리, 전북, 제주, 하나, 한국스탠다드차타드 등 18곳의 은행에서 대출 실행이 가능하며, 최초 신청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위의 바로가기를 통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홈페이지의 상단 내 대출신청 -> 대리대출신청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3. 대리대출신청 이동 후 나타나는 화면 내 대출상품 목록이 나타나면 나에게 해당하는 대출상품을 선택 후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4. 이용동의 필수항목 약관, 개인정보동의 등의 정보제공동의와 대표자의 실명인증 정보를 입력합니다.

5. 대리대출 신청내역 화면에서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60분이 지나면 다시 작성하셔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신청서 작성이 완료되었다면, 필요한 서류를 첨부하시면 됩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외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은 중소기업 통합 콜센터 ☎1357 번이나 각 지역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금리

 

소공인특화, 일반자금, 일시적 경영난으로 인한 긴급경영안정, 청년고용연계자금은 기준금리 3.89% 에 소공인특화, 일반자금만 0.6%의 가산금리가 붙어 연 4.49%로 이용가능하며, 가산금리가 붙지않는 건들은 3.89%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해피해로 인한 긴급경영안정, 장애인기업지원, 대환대출 등은 고정금리로 각 2.00%, 2.00%, 4.50%로 이용가능하며, 분기별로 금리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환스케줄 계산하기

 

대출금액과 기간, 상환방법과 거치기간에 따라 나의 회차별상환액은 얼마인지 원금잔액은 얼마인지를 대략적으로 따져볼 수 있는 상환 계산기도 있습니다. 내가 여러가지의 경우에 해당된다면 그 중 가장 금리가 가장 높은 경우를 선택하여 계산기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대리대출 종류

대리대출로 신청할 수 있는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어떤 종류가 있는지, 각 지원한도는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경영안정자금

- 대상 :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의 소상공인, 업력은 무관하며 제외업종인 부동산업 중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착한 임대인'에 한해 허용
- 금리 : 변동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 + 0.6%p
- 기간 : 5년이내로 거치기간 2년 포함
- 한도 : 기업당 7천만원 한도

 

긴급경영안정자금

*재해피해
- 대상 : 재난재해로 피해를 입고, 지자체에서 '재해중소기업 확인증'을 받은 소상공인
- 금리 : 고정금리 / 연 2.0%
- 기간 : 5년이내로 거치기간 2년 포함
- 한도 : 기업당 1억원 한도

*일시적 경영난
- 대상 : 일시적 경영난으로 지역경제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 또는 감염병 등으로 영업에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 금리 : 변동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
- 기간 : 5년이내로 거치기간 2년 포함
- 한도 : 기업당 7천만원 한도

일시적 경영난으로 인한 안정자금의 경우, 매출감소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나누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 내 세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장애인기업지원자금

- 대상 : 장애인 복지카드 또는 장애인기업확인서를 발급받은 장애 소상공인 (장애인기업확인서를 소지한 경우, 상시근로자 수와 무관하게 신청 가능)
- 금리 : 고정금리 / 연 2.0%
- 기간 : 7년이내로 거치기간 2년 포함
- 한도 :기업당 1억원 한도

 

청년고용연계자금

- 대상 : 업력 3년 미만의 청년 소상공인(만 39세 이하) 이거나 상시근로자 중 과반수 이상 청년근로자를 고용중이거나 최근 1년 이내에 청년근로자를 1인이상 고용한 경우
- 금리 : 변동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
- 기간 : 5년이내로 거치기간 2년 포함
- 한도 : 기업당 7천만원 한도

 

대환대출

- 대상 : 중신용, 저신용 소상공인이 보유한 사업자 대출 중 7% 이상의 고금리대출이거나 은행권 대출중 만기연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금리 : 고정금리 / 연 4.5%
- 기간 : 10년이내
- 한도 : 기업당 5천만원 한도

 

소공인특화자금

- 대상 : 제조업을 영위하는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의 소상공인
- 금리 : 변동금리 / 정책자금 기준금리 + 0.6%
- 기간 : 운전 5년 (거치기간 2년포함) , 시설 8년(거치기간 3년포함)
- 한도 : 운전 1억 , 시설 5억

 

소상공인 정책자금 중 대리대출을 신청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규모로 사업장을 영위해나가는 분들께 경제적인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