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관광통역안내사 일정 및 시험 준비 과정, 광고 없는 실제 합격 후기 : 필기

by blankname0 2020. 2. 10.

이번 글에서는 구체적으로 1차 시험인 필기시험을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 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협찬을 받거나 한 내용이 없기 때문에 교재이름 등으로 오해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순수히 경험을 바탕으로 쓰는 글입니다.

앞에 작성한 글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관광통역안내사 필기시험은 4과목으로 구성이 됩니다. 

 

국사, 관광자원해설, 관광법규, 관광학개론 이렇게 4과목을 보게 되실텐데, 혹시나 전공자이시면 네 과목중 2교시에 해당되는 관광법규와 관광학개론 과목은 면제가 됩니다. 과목 면제나 외국어성적 면제에 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 또한 그랬지만 전공자가 아니다보니 살면서 처음 접하게 되는 관광에 대한 깊은 내용을 머리속에 넣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많이들 구매하시는 ㅅㄷㄱㅅ사의 교재를 구매하여 각 과목당 3~4회독 정도 약 3개월에 걸쳐서 진행하였고 이 과정이 사실 쉽지는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직장을 다니시며 준비하시기 때문에 시간도 내기가 어려우실수 있지만 제가 그럼에도 추천드리는 방법은 '매일매일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제 주관적인 경험일진 모르겠지만 잘 모르는 내용을 하루이틀 걸러 띄엄띄엄 공부하려고하니 굉장히 쉽게 잊게 되고 머리속에 남지가 않아서 고생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 1시간 또는 30분이라도 매일 책을 들여다 보려고 노력을 했고 나름 그 방법이 성공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정독을 마치셨다면 약 한달 전부터는 이전 시험의 기출문제들을 약 10회분 이상 풀어보시고 오답 정리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실제 시험에서 기출문제로 출제 되었던 내용이 보기만 바꿔서 나오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한 문제 한 문제가 중요한 시험에서 아주 크게 작용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공부하시게 될 4과목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국사과목입니다. 맨 위 표를 보시면 알 수 있듯, 배점이 무려 40퍼센트를 차지합니다. 이 말은 다른 과목도 중요하지만 관광통역안내사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이 우리 역사를 잘 아는 것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국사 공부를 열심히 하여서 고득점을 받으시면 다른 과목에서 점수를 많이 못 따더라도 충분히 커버가 되기 때문에 국사 과목에 제일 치중을 하시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상당히 공부하셔야 되는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필기 공부는 최소한 4~5개월 전부터 꾸준히 하시길 추천드리고 어학점수도 필요하시기 때문에 토익 등 어학점수가 없으셔서 만드셔야 한다면 아마 지금부터는 시작하셔야 어느정도 여유를 가지고 공부를 하실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요약 -

1. 교재를 3~4회 정도 정독하며 요점 파악

2. 기출문제 최소 10회분 풀이 후 오답 정리

3. 매일매일 꾸준히 공부할 것

 

두서 없이 작성하였지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면접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